10개의 천간 글자 중 열 번째 글자이고 계수라고 부른다.
1. 글자의 의미와 특성
헤아린다는 의미를 가지며 수증기가 하늘로 오르고 빗물이 땅으로 내리는 모습이다. 10개의 글자중 생과 사의 교체가 된다는 점에서 다른 천간과 의미하는 바가 다르다. 형질과 내용은 임수와 같은 물이지만 음양오행에서 기능하는 바가 다르다. 임수가 먹는 물이라고 한다면 계수는 먹지 못하는 물이다. 임수는 만물을 키울 수 있으나 계수는 키울 수 없다. 임수는 보석을 씻어 깨끗하게 하나 계수는 녹슬게 하고 못쓰게 하며, 임수는 병화를 만나 갑목을 기르나 계수는 병화를 가려 갑목의 성장을 막는다. 계수는 자의가 하늘로 피어 올라감을 뜻하고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비, 수증기, 안개를 의미하나 아래로 향하는 물의 기본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스스로 모순된 점을 지니고 있어 생과 사의 기로에 서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계수는 음양중에서 음을 대표하는 음중의 음이며 임수와 같이 금생수 수생목 토극수 수극화 한다.형체가 일정하지 않고 축소를 지향하며 유동적이다. 외로움과 슬픔 그리고 죽음을 의미하는 신이다. 그러므로 좋은 일보다는 나쁜 일로 더 많은 작용을 하기에 일주는 계수를 용신으로 하는 경우는 특수한 몇몇을 제외하고는 못 쓴다. 그러나 해갈하고 불을 끄는 역할을 하여 긴요하게 쓰이기도 한다. 냉정ㅎ고 계산이 빠르며 자존심이 강해 남에게 지는 것을 싫어한다. 자신과 자신의 가족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목적을 달성하려 한다, 그러나 이 때문에 종종 다투게 되고 욕을 먹는다. 아는 것이 많고 자존심도 강해 모든 일을 자기 주관대로 진행하지만 협상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이기적인 면도 있으나 일단 마음을 준 사람에게는 확실하게 잘 해준다. 계수가 흉신일 때는 사람이 냉정하고 잔혹하다. 계수는 병화를 가장 좋아한다.
2. 물상적 관점
비, 수증기, 안개, 김, 눈물을 상징하며 고독감, 외로움, 슬픔, 폭군, 마지막, 죽음과 같은 것을 상징한다. 방향은 북쪽, 계절은 겨울, 맛은 짠맛이며 성정은 지혜와 총명함을 나타내므로 임수와 같다.
3. 신체적 관점과 상징
신체와 질병은 임수와 큰 차이가 없으나 좀 더 작은 부위를 나타낸다. 신장, 방광, 생식기 등을 나타내며 질병은 신장염, 방광염, 생리불순, 성병 등의 질환이다.
4. 직업적 관점
경찰, 변호사, 소프트웨어, 참모, 심리학, 수문장, 물장사, 여관업, 목욕탕, 부동산 관련업, 요식업이 있으며 승려나 저술가도 있다. 학문을 계속한다면 문과가 좋다.
5. 오행적 관점
계수는 비겁의 도움에 오히려 피해를 입게 되기 쉬우며 신약하더라도 생을 굳이 원치 않는다. 신약한 중에 경금의 사용은 계수를 탁하게 만들기 쉬워 오히려 신금이 도움이 된다. 타간에 의해 자신의 성향을 드러내게 되므로 계수일간의 관찰은 어떤 오행이 투간 했는지를 먼저 살펴야 한다.
6. 계절적 관점
봄의 계수(인묘진월)
인묘진월 계수는 세상이 모두 그를 좋아하고 흠모하며 기다리니 가는 곳마다 환대받고 존경받는다. 또 갑목을 기르고 결실을 맺는 덕을 가지고 있으니 자비롭고 심상이 아름답다. 인묘진월에는 아직 찬 기운이 남아 있으므로 병화를 먼저 쓰고 갑을 목이 와야 한다. 그리하면 어릴 때 지혜롭고 총명하며 중년 후에 발복하여 대부대귀한다. 여기에 진토까지 있으면 더욱 길하다. 을목과 병화가 있으면 예술가로 생애가 화려하나 중년 후에 富가 부족할 것이다. 갑을목이 있고 병화가 없으면 부지런하나 이루는 것이 없고, 갑을목이 없고 병화만 있으면 소귀를 이룬다. 정화가 천간에 있는데 지지에 인오술 화국이 들면 요절하거나 비명횡사하여 시신도 거두지 못할 것이다. 토는 지지에 있어야 하며 천간에 있으면 무토든 기토든 좋지 못하다. 경신금이 나와 갑을목을 다치게 하면 하는 일마다 망하게 되므로 남명은 처를 잃을 것이요, 여명은 자식으로 인해 고통받는다. 갑병이 없이 경신금이 천간에 많으면 사람됨은 우수하나 일하기를 싫어하고 저만 잘났다고 하며 이론만 있고 실천이 없으니 소외당하여 외롭고 가난한 명이다. 지지에 금신이 목의 뿌리를 다치게 하면 오화나 술미토로 제한다. 인월에는 천간에 병화, 지지에 진토면 대부대귀한다. 만약 진토가 없으면 인목이 뿌리내리지 못하므로 생활이 불안정하며 중도에 망한다. 지지에 인오술 화국이 들면 열병으로 요절하니 축토, 진토, 신금으로 막아야 한다. 묘월 계수는 병화와 진토가 있으면 지혜롭고 총명하며 미모로 만인의 추앙을 받는다. 해묘미 목국에 병화가 있으면 욕심이 많으나 역부족으로 중도에 좌절을 맛본다. 진월 계수는 활력이 넘치고 성실하므로 갑병이 있으면 부귀가 함께 따른다. 그러나 신자진 수국에 임계수가 같이 오면 병화가 있어도 천한 명이다.
여름의 계수(사오미월)
목화가 성황을 이루는 계절이니 갑목을 배양하는 계수의 임무가 막중하다. 천하가 모두 일을 맡기니 분주하고 인기가 좋다. 계수는 신약하고 화가 왕하니 열렬한 후원자인 금신을 필요로 하는데 이때 지지에 신금이나 사유축 등의 금신이 있고 천간에 경신금이 있으면 좋다. 그러나 정화를 만나면 모두 허사이다. 수기를 보호하기 위해 임수를 쓰면 그 명이 천하여 술장사나 물장사를 하고 여명은 첩이 되어 누워서 돈을 번다. 따라서 금신으로 계수를 보좌해 주지 않으면 일을 감당하지 못한다. 갑병이 있어야 부귀 하는데 갑병 없이 금만 있으면 활인지명으로 덕을 쌓는다. 하절의 계수가 가장 꺼리는 것은 정화와 토이니 만약 정화와 함께 지지에 오술미가 있으면 요절하거나 평생을 병으로 괴로워한다. 무기토 역시 계수의 힘을 억제하므로 꺼린다. 사월에 천간에 병정화가 있어 계수가 위협을 받으면 신금이나 지지의 금신으로 막아야 하는데 천간 임수로 막으면 여명은 후처나 첩이 되고 남명은 처에 의지하여 일생을 보낸다. 또한 계수가 정화에게 위협받으면 안경을 쓰거나 눈병이 있다. 오월 계수가 일지에서 묘를 만나 계묘 일주가 되면 그 배우자가 출중한 미모를 지니고 귀한 몸을 던져 헌신적으로 불을 끄고 자기는 죽어 버리니, 그 혼백이 일생동안 마음속에 남아 남녀 간에 죽은 배우자를 그리워하며 수절한다. 오월 계수는 유금을 꺼리고 지지가 화국일 때 병정화가 있으면 중이 되거나 요절한다. 또 지지가 화국이라도 천간에 경임이 함께 있으면 난세를 구제하는 훌륭한 정치인이나 국난을 극복하는 명장이 되어 이름을 떨치지만 가정은 궁핍하다. 미월에 해묘미 목국을 만났는데 천간에 갑병이 많으면 계수가 감당을 못하니 몸이 힘들고 편할 날이 없으니 아까운 인재를 잃는 격이다. 축미충이 되면 돈이 있고 몸은 편하지만 동기 간에 외면당하고 처가와 의를 끊는다. 또 지지가 목국일 때 신금으로 제하고 자진이 오면 천간 갑병으로 부귀지명이다.
가을의 계수(신유술월)
신유술월은 목화의 기가 약해지고 활동을 멈추는 계절이므로 계수도 임무가 끝나 일이 없으니 세상이 기피하는 때에 출생했다. 그러므로 계수가 생의를 갖기 위해서는 병화를 첫째로 필요로 하고 갑을목을 만나면 귀하다. 갑병은 귀요, 을병은 화사하나 영화가 짧고 부도 부족하다. 지지에 금신이 있으니 진토나 오술미 등 금신을 억제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천간에 경신금이 있어 지지가 건냉하면 어려서부터 의지할 곳이 없고 가는 곳마다 소외당하니 성격이 비뚤어져 거역, 반역하는 무리가 된다. 이때 갑정이 있어 경신금을 제하면 활인지명이다. 갑을목과 병화와 경금이 있으면 일하지 않고 부를 이룬 것이므로 결국은 재앙을 부를 것이다. 병화없이 갑을목만 있으면 여물지 않고 낙엽이 졌으므로 자신과 타인을 망치는 어리석은 사람이다. 목화가 없이 무기토만 천간에 있으면 일터가 있어도 일하지 않고 세월만 보낸 까닭에 평생을 먹을 것 걱정하고, 무계합이 되어 임무를 줘도 수행하지 못하고 생각만 앞서가는 무능한 지식인이다. 따라서 이때는 반드시 목이 있어야 한다. 무병이 있어도 갑을목이 없으면 가난한 선비요, 무능한 학자이다. 정화가 있으면 갑을목이 불타고 계수가 말라 버리니 요절한다. 신월 계수는 갑병을 보면 좋다. 지지에 신자진 수국이 오면 계수가 범람하므로 무토가 멀리 년간에 있고 갑병이 있으면 부귀한다. 유월 계수는 천간에 갑병을 두고 지지에 인진, 인미가 있으면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고 유복하게 자랐다. 또 목화운을 만나면 매사에 능력을 발휘하는 실력자이다. 금국에 금수가 난무하면 가난한 집에 태어나 방랑하는 거지이다. 술월 계수는 가장 까다롭다. 인오술 화국에 정화를 보면 임계수로 끄더라도 일만 많고 불안하다. 병화와 갑을목이 있어도 지지에 인묘가 있으면 병으로 고생하다 일찍 죽는다.
겨울의 계수(해자축월)
해자축월 계수는 눈보라여서 만물을 얼려 죽이므로 성정이 냉혹하고 무서운 존재다. 따라서 아무도 원하지 않는 때에 태어났다. 부모의 사랑도 받지 못했으며 주위의 냉대 속에 자랐다. 그 몸이 차고 남들을 추위에 떨게 하므로 배양의 덕을 갖추지 못했다. 지지에 오술미 중 1자라도 있고 천간에 갑병을 갖추면 배양의 덕을 갖는 격이므로 좋다. 인묘진이 상하지 않고 잘 보존되면 봄을 기다려 다시 살아나는 명이다. 이때에도 역시 천간의 갑목이 얼어있기 때문에 초년에 고생이 심하다. 천간에 정화가 있으면 정계충이 되어 놀고먹는 자이지만, 경신금이 있으면 정화가 필요하다. 또 병화가 없을 때에도 정화를 쓴다. 병정화가 있고 갑목이 없으면 처덕으로 돈을 벌고 놀며 지내는 사람이다. 지지에 인목이 자수 옆에 있으면 냉해를 입은 것이니 봄이 되면 등창, 종기, 암 등의 질병이 생긴다. 임계수가 또 오면 집도 없고 처도 없어 의지할 곳 없는 처지로 중이 될 명이다. 또 화기가 전혀 없어도 의지할 곳 없는 고아이며 심하면 살인자가 된다. 해월 계수는 지지에 진토를 두고 갑병은 부귀할 명이다. 갑을목이 있어도 지지에 인묘진이 없으면 봄이 올 때까지 할 일 없이 기다려야 하니 병이 들고 괴롭다. 해묘미 목국일 때 진토가 없으면 가정이 불안하여 싸움이 끊이지 않는다. 따라서 남명은 다처에 돈이 없고 여명은 아비 모르는 자식을 둔다. 자월에도 지지에 인묘진이 있고 갑병이 있어야 하며 오술미 등이 있으면 어릴 때도 복이 있다. 신자진 수국이 들면 무병과 갑을이 있어야 한다. 이때 무가 없으면 재앙이 들고, 병이 없으면 당장 고생이며, 갑이 없으면 희망이 없다. 또한 정화가 없어도 고생인데 정화는 년간에 있어야 한다. 축월 계수는 갑을목을 먼저 쓰는데 지지에 인묘진이 있으면 분쟁으로 가정이 불안하다. 무기토, 임계수, 그리고 병화 일주는 목을 배양해야 하는데 丑이 있으면 기르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때는 축미충으로 막을 수 있다.
7. 천간과의 관계
癸 + 甲 자신을 드러내는 대상으로 유용하다. 丙火가 적당한 위치에 있어야 한다.
癸 + 乙 기르는 공덕이 있으니 유정한 관계를 이룬다. 병화가 있어야 재능을 인정 받는다.
癸 + 丙 계수의 대상인 목의 성장에 도움이 되니 유익하나 본신에 작용은 피해로 들어난다.
癸 + 丁 재를 얻기 보다 궁핍해지기 쉽다. 하절의 정화는 계수에 치명적이기 쉽다.
癸 + 戊 정을 주나 돌아오는 것이 없다. 파격적인 결합이 되기 쉽다.
癸 + 己 만물을 기르기 좋은 조건이 되나 목화가 있어야 가치가 드러난다.
癸 + 庚 탁수가 되기 쉽다. 인성에 의한 피해를 조심해야 한다.
癸 + 辛 계수의 배경으로 힘이 되나 변화를 종잡을 수 없다.
癸 + 壬 계수의 본성을 잃는다. 격정적인 면이 나타난다.
癸 + 癸 장마에 태양을 보기 어렵다. 무토가 있어야 한다.
8. 계수의 통변
시작과 끝을 의미하는 계수는 죽음과 눈물, 어두므 등을 나타내며 동시에 새로운 시작과 꿈 희망등 무언가를 다시 기르려는 시기가 되기도 한다. 갑병이 있어야 어둠에서도 희망을 꿈꿀 수 있으며 신약하면 경금보다는 신금을 유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