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의 천간 중 세 번째에 글자이며 병화라고 부른다.
1. 글자의 의미와 특성
우주 만물을 모든 생명을 자라나게 하고 발전시키게 하며
음과 양의 이치에서 모든 양의 기운을 대표하는 것이다.
병화는 정화와 마찬가지로 불이기는 하지만 불이 아닌 불이기에
촛불의 심지를 태우는 것과 같은 불이 아닌 만물을 비추고 밝게 빛나게 하고
생명이 태어나게 하는 불을 말한다.
즉 태양으로서는 뜨겁고 밝은 기운이며 사방으로 확산하는 기운을 가져
봄 여름 가을 겨울을 훤하게 밝혀주는 불이다.
만물의 형체가 나타나게 하는 기운이기에 없어서는 안 되는 빛이며
우주의 모든 것을 생장하도록 하는 기운이다.
그러므로 병화는 갑목을 길러 훌륭한 재목으로 만들기도 하고
을목을 길러 아름다운 꽃이 되게 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임수가 필요하다.
확산의 기운이 있기에 허세가 있고 그 빛이 눈 부시므로 사치가 심할 수 있다.
오만함과 영광이 함께 깃들어 있는 기운이다.
빛의 성향이기에 문화의 상징이고 공평함을 무기로 지녔다고 볼 수 있다.
밝고 적극적이나 싫증을 빨리 느끼며 매우 직관적이고 진취적인 성향이 있다.
2. 음양적 관점
병화는 음기인 춥고 습한 기운인 한습 한 기운을 제거하는데
가장 뛰어나기에 양기 중의 양기이다. 병화는 음기를 몰아내고 밝고 가볍게 하여
운명을 능동적으로 만드는 기운이다. 병화는 고층건물과 같이 크고 높음을 상징하고
방향은 남쪽, 계절은 여름을 뜻하며, 색은 적색을 맛은 쓴맛을 의미하고
성질이 예의를 중시하고 신체 중에는 심장을 상징한다.
3. 신체적 관점
심장과 눈, 어깨, 치아, 혀 등의 신체 부위를 대신하며
심장질환과 소장 질환, 안질, 편도선염, 고혈압, 치통 등의 질병이 있어서
병화라는 글자에 문제가 생기면 틀림없이 눈이 나쁘다.
눈과 심장 혈액순환 계통의 질병이 많다.
4. 직업적 관점
대중적인 부분의 지도자가 많으며 방향을 제시하거나 앞서 나가는 기질이 많다.
병화를 일주로 하는 사람들은 교육자가 많으며 외교관이나 사회운동가, 건축업자, 보일러계통, 전자제품 업계 등의 종사자도 많다. 연예인도 많다.
항상 성격이 급해 주위 사람을 곤란하게 만들며 참고 기다리지 못한다.
태양, 장수, 소장, 교도관, 목, 일본, 기독교, 예식장, 사진, 화공약품,
학교, 백화점, 거울, 극장, 문화원, 호텔, 면, 역전, 비행기
5. 오행적 관점
병화가 있고 난조가 지나치면(너무 건조한 기운) 수 기운이 필요한데
계수는 조후를 이루지만 병화를 해칠 우려가 있고
임수가 있고 갑목이 있으면 수화 기제를 이루게 된다.
수화 기제란 사주 내에 수의 기운과 화의 기운이
오행이 균형이 잡혀있는 길한 상태를 조성한다는 의미이다.
토를 만나게 되면 빛을 가리거나 꺾이기 때문에 뜻을 펼치기 어렵게
되고 금이 많으면 번거로움을 피할 수 없게 된다.
6. 계절적 관점
봄의 병화 (인묘진월)
만물이 태어나고 발육하는 시기이므로 기르고 키우는 힘을 갖춘 병화는
가장 좋은 시기를 만나게 되는 것과 같다. 태양은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떠오르니
모든 것을 단번에 양육하지 못하니 서서히 희망과 포부를 주며 점차 힘을 갖게 만드는 것이다.
병화의 본분은 갑목과 을목을 키우는 것이기에 반드시 임수가 있어야 하고
갑목이 뿌리내릴 진토가 있어야 대길하다.
이런 사주는 부유한 가정 출신으로 학문을 익히고 근면 성실하며
노후에는 갑목이 결실을 이루어 부귀를 누리며 자손 또한 훌륭한 인물이 된다.
그러나 여기에 임수가 없으면 가난하고 을목만 나오면 사치와 방탕으로
거둘 것이 없는 처량한 신세가 되며 계수를 만나면 어려서 구차하고
중년에 적당한 부자는 되나 말년에 모두 잃게 된다.
목이 없고 무토만 있으면 넓은 땅에 심을 나무가 없는 것이니 게으르고 가난하다.
여기에 임수가 있으면 폭도가 되거나 일생을 병고로 시달린다.
기토가 천간에 있으면 임수를 흐리게 하니 병화의 얼굴에 먹칠하는 것이기에 체면을 차리기 어렵다.
기토는 천간에 계수가 올 때 이것을 제어하는 데만 필요하다.
경금과 신금이 천간에 오면 갑을 목이 우박과 서리의 냉해를 입게 되므로
여자를 밝히다가 망신을 당하게 되며 경금은 중년까지 부지런해서 덕을 쌓을 수 있지만,
성욕을 밝혀 망하고 신금은 남을 망하게 한 후 자기 자신도 버리는 모습이 된다.
시간에 경금이 있으면 어려운 일을 해결하는 해결사나 중개인이다.
봄의 계절에는 병화의 기세가 당당하니 임수로 조절하고
갑목으로 목생화를 하면 가치가 높아지고 뜻을 이룰 수 있다.
봄에 금의 기운이 강하면 생목인 갑목이 다치게 되니
번거로운 일이 발생하고 적당하면 목을 다듬는 공덕이 있게 된다.
수 기운이 강해지는 것을 꺼리고 그중에 계수는 병화의 빛을 가리게 되니 좋지 않다.
봄의 병화 중에 진월 생은 갑목이 투간 해야 목극토로 소토(개간 공사)를(개간공사) 이루어
자리를 잡는 모습이기에 좋고 습기를 조절할 수 있다.
여름의 병화 (사오미월)
병화가 제철을 만나 기쁘지만, 임수가 천간에 있고 지지에 금수가 있어야 일품이 되는 운명이 된다.
갑목이 있으면 성실하고 부를 이루게 되며, 을목이 있으면 예쁘고 보기 좋으나
실속 없는 바람둥이며 문화예술 쪽으로 좋은 기질은 가질 수 있다.
갑목과 임수가 있되 지지로 수기가 없으면 활약이 짧고 중도에 포기하게 된다.
경금과 신금이 천간에 있으면 복을 없애는 형국이 되며 임수가 있으면
합을 이루어할 일을 두고도 정사만 일삼는 사람이 되게 한다.
따라서 경신금을 제어하기 위해서 정화가 필요하다.
정화가 천간에 있으면 어려운 일을 해결하는 해결사 역할을 한다.
임수와 갑목이 없는데 무토가 있으면 일하기 싫어하는 천한 사람이며, 기토가 있으면 떠돌이가 된다.
무기토가 있는데 갑을 목이 없으면 대체로 게으르나.
그러나 정화가 천간에 있을 때 이를 제하기 위해 무기 토를 쓴다.
경신금이 없는데 정화가 있고 또 무기 토가 없으면 지닌 재물을 남에게 빼앗기게 된다.
천간에 계수가 있으면 여름의 태양이 먹구름에 가려지니 병고에 시달려 제 할 일을 하지 못하고
구설수와 우울증 등을 겪는다. 또 기을계를 만나면 인물이 수려하고 출중하여
젊어서는 칭송을 받지만, 노년에는 폐인이 되는 운명이다.
임갑이 있어도 지지에서 목의 뿌리가 상했으면 외양은 그럴듯해도 내실을 이루지 못하여
시작은 잘해도 끝을 맺지 못하는 무능한 운명이 된다.
가을의 병화 (신유술월)
가을은 만물이 생장을 멈추고 거두는 시기이다.
하루의 해가 서쪽 산을 넘어가는 때이기에 병화의 기운이 약하다.
이때는 목생화로 기를 보충하고 임수를 보좌로 쓰면 결실을 거두고 일생이 편안하고 부귀를 누린다.
그러나 목이 없으면 재물이 없어 빈손으로 일생을 보내고
갑목 대신 을목이 있으면 화창하고 깨끗하나 노년이 처량한 풍류객이다.
병화는 이미 서산에 진 석양이기에 정화는 서족에서 떠오르기 시작하는 때이므로
정화가 천간에 있으면 의지해서 먹고살아야 하는 명이 되며 자존심만 강해진다.
갑을 목이 있어도 임수가 보좌해 주지 못하면 놀고먹기를 좋아하고
남의 것을 도적질 하는 운명이 된다.
갑과 임이 있어도 지지에서 목이 뿌리가 없거나 금의 기운으로 상해를 입는다면 흉하다.
이때는 정화가 천간에 있거나 지지에 있어야 한다.
정화가 있으면 타인을 돕는 사람의 명이 되기에 덕을 쌓아 의사나 장군이 되기도 한다.
무기 토가 쓸데없이 일은 많으니 을기면 사치와 방탕생활을 즐기고
갑무가 있으면 부모의 재물을 내다 버린다..
지지가 금국일 때 경신금이 있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가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다.
신월에는 지지에 목국이 없는 것이 좋고 수 기운이 왕하면 무토를 쓴다.
유월에는 병화가 사지이므로 갑을 목과 임수가 필요하다. 술월에도 지지에 인묘진이 없는 게 좋다.
겨울의 병화 (해자축월)
병화는 태양이기에 겨울을 만나면 힘도 쇠약하고 따듯한 기운도 없으니 아무도 반기지 않는다.
겨울의 병화는 할 일이 없고 소외당하기 쉽기에 오직 봄날을 기다리며 어려움을 참아내야 하니
가난한 집에서 어렵게 태어나 젊어서 고생하고 노년에나 희망이 있는 운명이라고 볼 수 있다.
만일 년월에 경신금이 있으면 틀림없이 어려운 집에서 출생하게 된다.
그러나 겨울의 찬바람을 막아 줄 무토나 따뜻한 기운을 만드는 정화가 있으면 괜찮다.
갑목이 있고 지지에 인묘진이 금의 기운으로 상해가 없어야 봄을 기다릴 수 있으며
목의 뿌리가 금의 기운에 잘려버리면 병고와 악행으로 부모와 사회를 슬프게 하고
남을 망치며 자신을 버리는 명이 된다. 추운 겨울바람을 무토로 막아 주면
타인을 돕는 운명이 되고 그 안에 목의 기운을 심어서 임수를 지닌다면 중년 이후에는
귀한 운명이 되고 갑목이 있고 지지에 화토가 있으면 부는 이루게 된다.
신금이 있으면 요절한 운인데 이를 정화로 막아도 천한 명이 되며
계수가 있으면 그늘에 가려져 머물 곳이 없으므로 무토로 막아도 소용없다.
정화와 갑경이 있으면 남의 노력을 빼앗는 파렴치한 운명이 된다.
해월에 지지가 목국이고 천간에 갑을이 있다면 욕심 많고 능력 없는 사람이다.
이때 경정으로 갑을 목을 제하면 된다. 자월에 임갑이 있으면 중년 이후에 발복 하고
지지에 정화가 있으면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도 치사한 유년시절을 보낸다.
축월에 토가 왕한 와중에 목이 없으면 얼어붙은 땅에 혼자 남아 고독과 싸우게 된다.
7. 희기와 모습
병화는 월지에 의해 논할 뿐 목이 있어도 신강 신약이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계수가 있으면 그늘진 하늘이고 무기토가 있으면 빛이 굴절되는 현상이 생기니 능력 발휘가 어렵다,
갑목이 있고 임수가 있으면 능력을 발휘하기 좋다.
8. 천간과의 관계
丙+甲 기르는 공덕이 있게 되니 보람이 있다.
丙+乙 노력에 비해 결과가 적다
丙+丙 지나치게 밝으니 오히려 만물에 피해를 준다.
丙+丁 구조가 좋으면 낮과 밤을 모두 지배하게 된다.
丙+戊 빛이 퍼지지 못하니 멀리 가지 못한다.
丙+己 구름을 가린 듯 매사에 장애가 생긴다.
丙+庚 예로서 의를 대하니 매사가 분명하다.
丙+辛 빛을 읽은 태양은 이미 자신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
丙+壬 관계가 적절하면 서로가 도움을 받으니 수화 기제를 이룬다.
丙+癸 흐린 하늘의 태양이라 무력하다.
9. 병화의 통변
병화는 만물의 양기를 조율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교육과 문화예 인연이 많고
임수가 투간 하여 조화를 이루면 귀를 말하게 되는데 반드시 갑목이 있어야 한다.
목화가 주를 이루면 기능인이 많고 경신금이 많으면 재로 인한 망신을 자초하기 쉬우며
병화 일주가 목화 월이 되면 임수와 갑목이 투간 된 구조여야 하는데
임수가 없으면 재능에 비해 인정받기 어려우니 사회적 변화가 많다.
임수가 있고 갑목 대신 을목을 보면 만족을 이루지 못하니 한곳에 집중하기 어렵고
화려함을 쫓아다니기 쉽다. 병화는 신강하면 사교적이고 적극적이니 타인을 위해 베푸는 마음이 있다.
신약 하면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삶을 살게 된다.